포스트 반도체는 이것, 삼성 투자리스트 전격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날 서밋에서 실리콘밸리를 통해 미래 비즈니스를 개척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했다.
특히 이날 밝힌 △스마트 머신(빈리,발렌스,알세스,지보,맵젠,비카리우스 등 13곳) △디지털 헬스(헬스톱,앱톤 바이오시스템,글루코,웰독 등 11곳) △사물인터넷(IoT / 스마트싱스,사운드하운드,비브,링 등 9곳) △데이터 인프라(키사,그래프코어,큐오바이트,펑저블,시그폭스,베이쇼어,다크트레이스 등 15곳) 같은 4개 분야는 현재 삼성전자의 핵심 캐시카우인 '갤럭시 스마트폰'이나 '반도체' 이후를 본격적으로 준비한다는 신호탄으로 풀이된다.

후분양제 시동에 대한 단계적 도입 로드맵 나온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부 국정감사에서 주택 후분양제 시행 여부를 묻는 정동영 국민의당 의원 질문에 "후분양제의 장점엔 충분히 공감하지만 전면 도입을 위해서는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며 "단계적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짓는 공공분양주택부터 후분양하도록 로드맵을 만들 것"이라고 답했다.

12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백운규 산업부 장관과 여당 의원들은 탈원전 정책을 옹호하면서 '창과 방패'의 전쟁을 벌였다.

전월세 상한 주관부처를 국토부로 옮길지 논의 중이다.

조정식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이 주택임대차보호법, 상가임대차보호법의 소관 부처를 올해까지 현행 법무부에서 국토교통부로 이관하거나 최소 공동 소관으로 하는 방안을 정부와 여당이 적극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제신용평가사 피치가 12일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AA-'로 유지했다.
신용등급전망은 '안정적'으로 평가했다. 피치는 2012년 9월 한국의 국가신용등급을 네 번째 등급인 'AA-'로 상향 조정한 뒤 5년째 이를 유지하고 있다.

국고채 금리가 12일 이틀째 하락(채권값 상승)세를 보였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미 국채 10년물이 아시아 장에서 하락하면서 국고채 10년물도 동조화했다"면서 "외국인이 국채 현물을 순매수하며 채권시장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였다"고 말했다.

전기 자동차 시장이 2040년 5억 대 규모로 성장하며, 여기에 투자되는 비용이 3천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됐다.
항목별로는 전기차에 1조300억 달러, 충전 장치 등 기반 시설에 7천970억 달러, 자본재 6천430억 달러, 금속 및 채광에 1천860억 달러가 각각 소요될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비중은 2040년 전체 자동차 판매의 64%에 이르며, 업계는 연간 평균 730억 달러를 투자할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롯데 지주사 전환 금융계열사 지분 어떻게 정리할지 관심이 집중된다.
일단 중간금융지주사를 기대하지만, 허용이 안 될 경우에는 매각이나 분할합병 등 다른 방법을 통해 정리할 계획이다.
또 다른 방법은 롯데호텔처럼 롯데 지주사 체제에 속하지 않은 다른 계열사에 금융계열사 지분을 넘기거나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직접 소유하는 방식도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지분 매입 비용은 물론 지분을 사고파는 과정에서 막대한 세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쉽지 않다.

통화정책·세제개혁·北리스크에 글로벌 자금 요동친다.
월가의 경제전문가들은 미국 경제를 낙관하면서도 리스크와 불확실성에 대해 긴장을 놓치지 말 것을 주문했다.
젠트너 이코노미스트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경제가 확장 국면 9년차를 맞이했지만 노동생산성은 여전히 기대 이하"라며 "실질임금상승률도 노동생산성과 같이 움직이고 있어 물가상승률이 목표치에 미달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특별히 경계해야 할 리스크로 세 가지를 꼽았다. 통화정책의 불확실성과 세제개혁 지연 가능성, 그리고 지정학적 리스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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